① 승무원도 비행기 안에서 식사를 할까?
여러분은 비행기를 탈 때, 무엇을 가장 기대하시나요?
여행에 대한 기대감도 있지만, 기내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도 있지 않나요?
비행기 타면 빠질 수 없는 것, 바로 기내식인데요.
비행기가 이륙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승무원들이 기내식 서비스를 시작하죠.
맛있게 먹는 와중에 분주하게 일하는 승무원들을 보셨을 텐데요.
이렇게 바쁜 승무원들은 언제 식사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당연하게도, 승무원들도 비행 도중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하면서 점심시간을 보장받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다만, 비행 스케줄에 따라 식사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이 큰 차이일 수 있겠는데요.
승객들이 모르는 사이, 틈틈이 식사를 챙겨 먹곤 한답니다.
하늘 위에서 긴 시간 동안 고생하는 직업 승무원.
오늘은 승무원들이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② 승무원 식사는 뭐가 다를까?
대부분의 경우, 승무원들은 승객들과 동일한 기내식을 먹습니다.
기내식을 탑재할 때부터 승객 수와 승무원 수를 모두 고려해서 탑재하는데요.
만약 승객들이 먹지 않아 남는 메뉴가 생기게 되면, 이를 승무원들이 먹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승객이 원하는 메뉴가 부족한데 이 여분이 승무원 식사에 있다면, 이를 승객에게 제공하기도 한다네요.
번외로, 조종사들은 어떤 음식을 먹는지 알고 계시나요?
조종사들의 경우에도 똑같이 기내식 메뉴를 선택할 수 있지만, 기장과 부기장이 서로 다른 메뉴를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혹시 모를 식중독 때문인데요.
만약 조종사 두 명이 같은 음식을 먹었고, 그 음식의 상태가 좋지 않아 조종사들이 아프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행기를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사람이 없으니, 위험에 빠지게 되겠죠.
그렇다면, 승무원들은 주로 어디서 식사를 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승무원이 식사하는 모습을 목격한 적이 없을 텐데요.
그 이유는, 승무원 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고객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밥을 먹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승무원들이 식사하는 공간은 바로, 비행기 안 갤리입니다.
갤리는 일종의 비행기 주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승무원들은 이곳에서 승객들이 먹을 기내식을 포함한 여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승객들의 눈을 피해서, 승무원들만의 공간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죠.
그러면 도대체 승무원들은 언제 식사하는 것일까요?
승무원들의 식사 시간은 비행시간에 따라 다릅니다.
승무원들의 식사 시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승무원들의 비행 스케줄이 어떻게 잡히는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③ 승무원들의 식사 시간
비행 스케줄은 거리에 따라 ‘레이오버’와 ‘퀵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이오버’는 거리가 멀어 목적지에서 일정 기간 머물러야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반대로 ‘퀵턴’은 목적지가 가깝기 때문에, 비행기에서 내리지 않고 바로 다음 비행을 준비해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이오버’를 할 때는 승무원들도 비행기 안에서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늦은 시간에 비행하는 장거리 스케줄의 경우, 승객들이 잠을 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롭게 식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리가 애매한 중거리 비행의 경우, 보통 스케줄 전에 밥을 챙겨 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배가 든든한 상태로 일을 시작하고, 착륙을 앞두고 빠르게 갤리에서 식사한다고 합니다.
반면, ‘퀵턴’은 짧은 비행을 여러 번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행 도중에 식사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퀵턴’ 스케줄이 잡혔을 때는 목적지에 도착한 후 비행기 내부를 다시 재정비할 때 짬을 내서 빠르게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퀵턴’ 스케줄은 종종 아침 일찍 잡히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출발할 때부터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나온다고 하네요.
이렇게 승무원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 알게 모르게 식사를 해결합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본 것처럼 식사 자체가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위장질환에 걸리는 승무원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우리의 안전하고 편안한 비행을 책임지고, 항상 웃음으로 응대해 주시는 승무원.
부디 아프지 마시고, 끼니도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